Coffee, Journey
Leave a comment

대중지성을 위한 스페셜티, 인텔리겐치아

지난해 겨울 우리는 뜨거운 촛불을 들며 잘못된 세상을 바꾸고자 거리에 나왔습니다. 그로부터 1년 이 지나 블루하우스의 대표자도 바뀌며 새로운 시대를 가슴 한 켠 아로새길 수 있는 기대와 희망을 가진 채 각자에게 주어진 일상을 충실히 살아 오고 있습니다. 불의에 항거하는 운동가나 비판적 칼날을 날카롭게 들이대는 지식인은 아니었지만 우리는 그 어떤 사회의 시민들 보다 지성적인 존재였습니다.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깊숙히 자리매김한 후 우리는 각자 하나의 점이 되어 실로 이전과는 상상할 수 없는 많은 기적들을 만들어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집단지성 혹은 대중지성이라 부릅니다. 지성(Intelligence)이 누군가의 독점적 소유와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개인들이 모여 창조되는 거대한 움직임으로 본 것입니다.

불확실함과 온갖 위험으로 가득찬 우리 시대에 대중지성은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려는 노력의 결과일 것입니다. 소수의 정치인, 지식인이 아닌 각자의 생활, 입장, 태도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올바른 세상에 대한 목소리와 움직임으로 대중지성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닐까요.

인텔리겐치아 Intelligentia는 19세기 용어로 지식 노동에 종사했던 사회 계급을 뜻합니다. 우리 시대의 인텔리겐치아는 지식 노동을 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이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 전체를 의미할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려는 지성적인 노력은 우리 모두의 작은 관심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의 관심과 그들의 목소리 전부를 듣는다는 것은 시간이 매우 걸리는 일입니다. 비록 우리에게 사람들의 목소리를 쉽고 빠르게 확산시키는 인터넷이라는 기술이 있지만, 대중지성이 실제적인 힘을 내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리는 법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대중지성의 사회에 살고 있으며 각자의 관심, 소수자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되다는 가치를 소중히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새로운 현대, 21세기의 모습은 빠름이 아니라 조금 늦더라도 제대로, 모두가 인정할 만한 가치를 지향하는 사회일 것입니다. 이름에서부터 지성적인 분위기가 새어나오는 인텔리겐치아 커피는 늦더라도 제대로, 일방적인 소비 제품이 아니라 한잔 한잔에 진정성을 담고자 노력하는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는 커피 브랜드입니다.

미국의 3대 스페셜티 커피라 불리는 인텔리겐치아 Intelligentsia Coffee는 21세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새로운 커피 문화를 대변하는 커피 브랜드입니다. 인텔리겐치아는 커피 원두의 생산부터 로스팅까지 전체 과정을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스타벅스의 방식인 다크 로스팅의 씁쓸한 맛 대신 미디엄 로스트를 통해 원두 본연의 향을 최대한 이끄는 방식을 지향합니다. 그리고 매장에는 직접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 기계가 아닌 아날로그식 드리퍼를 사용해 정성들여 내린 커피를 사람들에게 제공합니다. 빠름을 지향하는 도시인의 생활 양식에 커다란 제동을 거는 듯한 지독한 장인 정신을 인텔리겐치아는 간직하고 있습니다.

인텔리겐치아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강요하며 엘리트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사실은 커피를 즐기는 개개인의 취향과 감성을 절대적으로 중시하는 브랜드입니다. 똑같은 맛과 향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다른 커피 브랜드와 다르게 이들은 한잔 한잔에 원두가 지닌 본연의 스토리를 담아내고자 노력합니다. 그날 그날의 원두 상태와 기후까지 고려하며 매일 메뉴를 바꿔가며 커피를 만들어내는 원칙을 고집합니다. 미리 만들어 놓고 따라주는 ‘푸어 오버(pour over)’가 아닌 주문자의 취향과 그날의 감성에 따라 에스프레소를 제공합니다. 대중을 하나의 취향을 가진 몰개성적 집단이 아니라 각자의 다른 취향을 가진 존재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인텔리겐치아 커피는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을 다채롭게 만드는 대중지성을 닮은, 그들을 위한 스페셜티. 대중지성을 위한, 당신을 위한 인텔리겐치아 커피를 조만간 저니커피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Coming So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